가. 취약점 개요
사례1 : 불충분한 세션관리
인증시 일정한 규칙이 존재하는 세션ID가 발급되거나 세션 타임아웃을 너무 길게 설정한 경우 공격자에 의해 사용자 권한이 도용될 수 있는 취약점이다.
사례2 : 잘못된 세션에 의한 정보노출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는 싱글톤(Singleton)객체 필드에 경쟁조건(Race Condition)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다중 스레드 환경인 java의 서블릿(servlet) 등에서는 정보를 저장하는 멤버변수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여, 서로 다른 세션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 설계 시 고려사항
① 세션 간 데이터가 공유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한다.
스레드로 동작하는 웹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러 컴포넌트나, 싱글톤 객체로 생성되는 서비스 컴포넌트를 설계하는 경우 클래스 멤버 변수나 클래스변수는 세션 간에 공유되는 데이터가 되므로 클래스 설계시 읽고 쓰기가 가능한 변수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한다.
② 세션이 안전하게 관리 되도록 해야 한다.
- 시스템 내의 모든 페이지에서 로그아웃이 가능하도록 UI를 설계하고, 로그아웃을 요청하면 사용자 에게 할당된 세션을 완전히 제거하는 API를 사용하도록 시큐어코딩 규칙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Java의 경우 session.invalidate() 메서드를 사용하여 세션에 저장된 정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 세션 타임아웃 시간은 중요기능의 경우 2~5분, 위험도가 낮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15~ 30분으로 설정하고, 이전 세션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세션이 생성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웹 브라우저 종료로 인한 세션 종료는 서버 측에서 인지할 수 없으므로, 일정 시간 동안 사용되지 않는 세션 정보는 강제적으로 삭제되도록 설계한다. - 중복 로그인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 새로운 로그인 세션 생성 시 이전에 생성된 로그인 세션을 종료하거나, 새로이 세션이 연결되지 않도록 검증하는 정책이 설계단계에 고려되어야 한다.
- 세션ID가 포함된 쿠키에 대해 HttpOnly 속성을 설정하여 자바스크립트로 조회할 수 없도록 만들어 XSS공격에 대응하도록 설계한다.
-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현재 활성화된 세션을 삭제하고 다시 할당한다.
③ 세션ID가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해야 한다.
(ㄱ) 세션ID 생성
- 세션ID는 안전한 서버에서 생성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 세션ID는 최소 128비트의 길이로 생성되어야 하며, 안전한 난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예측이 불가능한 값이 사용되어야 한다.
(ㄴ) 세션ID 사용
- URL Rewrite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세션ID가 URL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계한다.
(ㄷ) 세션ID 폐기
- 로그인 성공시 로그인 전에 할당받은 세션ID는 파기하고 새로운 값으로 재할당하여 세션ID 고정 공격에 대응하도록 시큐어코딩 규칙을 정의한다.
- 장기간 접속되어 있는 경우 세션ID의 노출위험이 커지므로, 일정시간 주기적으로 세션ID를 재할당하도록 설계한다.